충북교육청, IB 도입 시도교육청과 업무 협약 체결

 

왼쪽부터 강은희 대구교육감, 하윤수 부산교육감, 윤건영 충북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 (사진=충북교육청 제공)

 

[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9일(수), 여수에서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도입하고자 대구교육청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올해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와 협력서 체결을 준비하고 있는 부산, 경북이 함께 참여해 교원 역량 강화, 네트워크 구축 등 상호 발전을 도모하였으며, IB를 도입⸱운영하는 교육청*은 11개 시·도가 되었다.
*IB 도입․운영 교육청: 충북,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 충남, 전북, 전남, 경북, 제주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 본부가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세계 160개국 5,800여개교(2024. 3월 기준)에서 운영 중이며,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 교육 체제이다.

협약내용은 공교육 내 IB 프로그램 도입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한 IB 본부와의 협력, 우수 사례 공유, 교원 공동 연수, IB 운영 학교 간 교류 지원 등에 대해 교육청 간 공동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상호 협력과 공동 발전을 위한 11개 시도교육청 실무 협의 활성화 등이다.  

MOU 체결을 통해 ▲IB 도입 시․도교육청 간 국내 IB 교육 관련 협력 강화 ▲IB 프로그램에 이해도 제고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연수 및 정책 컨설팅 ▲IB 전문가 양성 및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지원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질문하는 학생, 토론하는 교실, 깊이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한 글쓰기 등 IB 수업·평가 방식을 접목한 교원 연수를 추진하여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실천하고자 한다.”며, “폭넓은 학습경험과 주도적인 참여 과정,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생이 실력을 기르는 공교육 혁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향후, 7월에는 IB 준비학교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며, 선정된 9개교에 탐구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199번)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북방송 -
 

ms255634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