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자기주도학습 도움자료 ‘꿈나무’ 보급

 

(사진=충북교육청 제공)

 

[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초등 3~4학년을 위한 '꿈나무: 꾸는 를 위한 지개 공부법' 자기 주도 학습 도움 자료를 제작·보급한다.

'꿈나무'는 학생이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전략을 사용해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등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초등학생용 학습플래너이다.

자료 개발 과정에서 학생과 교사가 실제 활용해 보고 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해 제작한 점이 눈에 띄는 점이다.

'꿈나무'는 배움편과 실전편으로 구성됐다.

배움편은 자기주도학습 이해하기, 나만의 학습전략 연습하기 등으로 구성 돼 학생이 스스로 하는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등을 알기 쉽게 풀이했다.

실전편은 일일·월간 학습 플래너, 와글와글 놀이터 등이 수록됐다.

본인이 직접 학습목표, 과제 등을 준비·정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예시자료가 있어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담임교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용 PPT도 함께 제작·보급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꿈나무로 단련한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학생이 삶의 모든 영역을 능동적으로 발전하는 데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98/ U+tv G255/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 TV 충북 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