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정부계획 반영 공동건의

[복지TV충청방송] 이윤희 기자 = 충북도, 경기도를 비롯한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 6개 지자체는 4. 8(목) 10시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내륙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건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서철모 화성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등 6개 자치단체장과 임호선(증평·진천·음성), 이규민(안성시)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재작년 11월, 6개 지자체는 경기도청에서 수도권내륙선 구축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금년 상반기 확정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내륙선을 최종 반영하기 위해 다시 한번 손을 맞잡았다.

이번 행사는 수도권내륙선 구축 경과보고와 6개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의 공동 건의문 서명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석자들은 수도권내륙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수도권내륙선은 화성(동탄)~안성~진천(선수촌, 혁신도시)~청주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 전체 78.8㎞에 이르며, 사업비는 2조3,157억원 규모이다.

공동건의문에 따르면 수도권내륙선은 경기남부와 충북을 연결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에 강화에 크게 기여할 핵심적 노선으로 현 정부의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이라는 비전과 부합한다고 봤다.

또한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여 단순히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수단에 그치지 않고, 철도교통 소외지역의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지역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기능도 가능하다고 그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수도권내륙선과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광역철도가 구축돼 연결되면 경기도와 충청권이 하나로 연결된다”면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도 핵심 철도사업들이 국가철도망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공동건의문은 오는 9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및 관계 부처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