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2021년부터 미래 방사광가속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충청북도청과 1:1 대응투자로 도내 청소년과 교원을 대상으로 ‘방사광가속기 미래인재양성 사업’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크게 학생들을 위한 기초과정과 심화과정, 교원을 위한 교원 연수 등 총 3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과정 프로그램으로는 ▲가속기 체험교실 ▲가속기 실험교실 ▲찾아가는 가속기 스쿨 ▲청소년 진로체험 ▲가속기 나눔교실 ▲가속기 다문화교실이 있고, 심화과정 프로그램으로는 ▲가속기 탐구교실 ▲가속기 특성화교실 ▲청소년 연구체험 ▲충청북도 청소년 가속기 창의력 경진대회가 있고, 교원연수 프로그램으로는 ▲초․중․고 교원 가속기 교육이 있다.
올해에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총3회에 걸쳐 초․중․고 교원에 특화된 ‘포항 방사광 가속기’ 연수를 처음으로 진행했다.
연수 커리큘럼으로는 ▲가속기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다룬 심화강연 ▲포항가속기연구소 홍보관 투어 ▲가속기 빔라인 시설․장비 견학 등으로 구성됐으며, 포항가속기연구소의 소속 연구원을 강연자로 초빙하여 교육의 질과 전문성을 높였고,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 교육과정과 학교 수업에 연계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특히, 참가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 포항가속기연구소에서 운영 중인 빔라인 등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충북 청주 오창에 구축될 다목적방사광가속기에 대한 최신 지식․정보 습득은 물론, 가속기에 대한 즉각적인 질문과 답변을 통해 교육 이해도를 높였다.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적인 교육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7점을 기록했으며, ▲오늘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추후 수업에 접목할 의향이 있다(8.5점) ▲다음 방사광가속기 교육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8.8점) 등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았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이론으로만 접했던 방사광가속기를 현장에 와서 직접 체험해 보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학생들에게 우리 지역에 구축될 방사광가속기의 활용 및 효과 등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자세히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방사광가속기에 대한 인식 제고부터 진로 탐색까지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학기에는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가속기 스쿨, 청소년 연구체험, 온라인 및 비대면 과학 KIT 체험 프로그램, 충청북도 청소년 가속기 창의력 경진대회 등을 지속해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199번)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북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