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23년 상반기 우수제안 10건 선정

- 청주시 상상을 현실로, 상상발전제안 발표 및 심사 개최 -

 

충북 청주시는 15일 ‘2023년 상반기 제안 최종 심사회’를 열어 우수 제안 10건을 선정했다. (사진제공=청주시)

 

 

[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청주시는 15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제안심사위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상반기 제안 최종 심사’를 개최했다.


이날 심사는 상반기에 접수된 501건의 제안 중 부서 검토와 사전심사를 통과한 제안 10건을 대상으로 제안 발표와 심사로 진행됐으며, 창의성, 경제성, 계속성, 파급성, 노력도 등 5개 항목을 적용해 심사했다.


심사 결과 동상 1건, 장려상 3건, 노력상 6건의 총 10건의 우수제안이 선정됐고 각각 시민 제안 5건, 공무원 제안 5건이다.

 

동상으로는 ▲‘친환경 자동차 하이패스 등 감면 등록 원스톱 서비스’가 선정됐으며 장려상은 ▲‘젊은 세대들의 핫 플레이스, 초정 행궁 활성화 방안’▲‘다양한 놀이터를 만들어주세요’▲‘주민등록증 발급 시 청소년정책 꾸러미(홍보물) 증정’이, 노력상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청주 페이 더블 환급제’▲‘빈집을 활용한 농촌 1년 살이 귀농 체험 임대 사업’▲‘시민이 행복해야 관광객이 꼬인다’▲‘보건소 산전검사 대상자 확대’ ▲‘공원 야간경관 개선 사업 ▲‘회전교차로 내 야간 조명 조형물 설치’의 차지했다.


‘친환경 자동차 하이패스 등 감면 등록 원스톱 서비스’는 요즘 늘어나는 친환경 자동차 사용자들의 작은 불편함까지 챙기는 세심함과 전국 지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동상을 수상했다.

 

또한 장려상을 수상한 젊은 세대들의 핫 플레이스, 초정행궁 활성화 방안은 관내 고등학생 정현유의 제안으로 우리 가까이에 있는 초정행궁의 가치를 한껏 활용하고자 하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제안은 청소년들이 평소 즐기는 AR 게임 앱을 개발해 전통의 공간에 흥미를 더하고 초정행궁 곳곳에 맞춤형 전통체험 프로그램과 로컬푸드 매장을 갖춰 시민과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는 내용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월 역대 최다 응모로 마감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보여주신 청주시민의 제안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관심들이 모여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의 삶을 앞당기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우수제안의 적극 실행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소통행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시민의 제안에 대한 열의와 수준, 이를 실행하는 공무원들의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에 제안활성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199번)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북방송 -

 

ms255634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