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2022년 2022년 9월 7일 한국소리터에서 메타버스 우주여행 빛나는 피아노 빛나는 클래식이 성황리에 마쳤다.
현대 인류는 누구도 원치 않았지만, 코로나19 언텍트 시대를 맞게 되었다.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하기 힘들어진 여행, 장기화된 코로나 19로 인한 삶의 각박함, 정신적인 외로움과 괴로움 등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 문화예술의 존재가치로 설명할 수 있다.
아트엔컬쳐 코퍼레이션 단독 기획으로 2022년 9월 7일 한국소리터 지영희 홀에서 펼쳐지는 “메타버스 우주여행 - 빛나는 피아노/ 빛나는 클래식”은
문화예술의 존재 이유와도 같은 인간 내면의 힐링과 치유와 더불어, 여행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생텍쥐페리의 소설에 등장하는 어린왕자의 우주여행을 소재로 했으며, 여기에 언텍트 시대의 트랜드에 걸맞는 메타버스 증강현실, 피아노 맵핑기술을 더해 고품격 클래식 음악을 크로스 오버한 융복합 콘서트로 국내 최초로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또한 세계 최초로 시민권을 얻어 화제를 모은 인공지능(AI)로봇 '소피아'가 함께 사회를 봤고 관객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웹으로 접하는 메타버스 플렛폼을 통해 공연에 함께 못한 이들은 메타버스 아바타로 접속해 라이브 영상으로 공연을 시청했다.
연출 및 진행은 행사계 황금손, 아트엔컬쳐 대표 장인보가 맡았으며, 증강현실 맵핑기술의 권위자, 리얼라이즈 미디어 인터렉티브 대표 한기열이 피아노 멥핑을 연출하며, 음악감독으로는 스칼라 오페라 지휘자 임병욱, 비숀컬쳐 대표 김지만이 참여했다.
출연자로 1부 빛나는 피아노에는 선천적인 시각장애인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천재 피아니스트 유지민 양과, 피아니스트 이광훈, 서다니엘이 출연했으며,
그리고 2부 빛나는 클래식에서는 전자바이올리니스트 조세은, 팝페라가수 임덕수, 소프라노 라라와 스트링 쳄버, 펠리치타 콰이어의 협연을 했다.
이날 나래이션은 언어유희의 시인 권희수가 맡았다.
메타버스 우주여행 빛나는 피아노 빛나는 클래식의 총연출로 진행한 장인보 감독은 “아직 메타버스를 경험하지 못한 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공연을 준비를 하게 되었다."며 "다양한 문화예술의 융합과 피아노 맵핑을 통해 조금이나마 메타버스를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관객들이 가상공간에 들어가 내가 아바타가 된 듯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영상, 로봇이 어떻게 융합이 되어 등장하는지 공연을 보신분들은 다들 놀라시더라. 미래에는 진짜 로봇과 함께 사는 세상이 올 것을 체감하게 되었다고 했고, 생각보다 젊은 초중고 청소년들이 공연에 집중하는 모습과 공연에 참여하는 에너지가 너무 넘쳐서 보람된 시간이었다. 그만큼 청소년들은 미래에 많은 생각과 고민을 각자 하고있다는 사례가 되었다. 이런 미래와 현실의 융복합 공연이 많아지길 기대해본다. 청소년이 느끼고 상상하고 중년 노년이 함께 미래를 위해 상상할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된거 같아 더 좋은 공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더 늦기전에 메타버스에 탑승하여 행복하고 즐거운 미래 경험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최초로 메타버스와 Ai로봇과 미술과 오케스트라의 협연이 관객들에게 놀라움과 미래의 공연과 영상의 융합의 비전을 보여주게 된 좋은 공연이었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98/ U+tv G255/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북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