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TV충북방송] 이윤희 기자 = 청주시는 1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11월 직원조회에서 ‘성평등 조직 만들기 실천 결의’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미수 여성가족과장과 임명수 산림관리과장이 대표로 10대 실천결의 과제를 낭독하고 솔선수범하여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10대 실천결의 과제는 지난 8월 4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된 전직원 대상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했다.
10대 실천과제로는 ▲손님 응대 지원은 남녀가 함께 하기 ▲친근함의 표현도 사회적 거리 유지하기 ▲성평등한 인사, 업무분장 실천하기 ▲동료의 사생활 간섭하지 않기 ▲외모 말고 업무 능력으로 칭찬하기 ▲일·가정 양립을 위해 정시퇴근 및 유연근무 독려하기 ▲말하기 전 성희롱이 아닌지 생각하기 ▲슬기로운 직장 회식문화 만들기 ▲남자니까! 여자니까! 편가르지 않기 ▲외모평가·비하하지 않기 등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조직 내 성차별적 관행과 인식을 없애고 배려와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해 전 직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전직원 대상 직장 내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 실시,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 공무원 제안 집중주간 운영 등으로 성평등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직원과의 소통창구를 마련한 바 있으며, 직원 성평등 학습회와 성인지 감수성의 날 운영 등으로 성인지 정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주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 규정 일부개정, 성희롱‧성폭력 상담 및 신고시스템 운영과 충북 자치단체 중 최초로 남녀직원 통합 숙직을 운영하는 등 성평등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
복지 TV 뉴스는 각 사회 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현장과 소통하는 뉴스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복지 TV뉴스 방송 시간 : 평일 12:30, 17:30
(복지 TV 채널 B tv 293/ HCN 421/ CCS 198/ U+tv G255/ Olleh TV 219/ Sky Life 188/ 유선 78·76)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 TV 충북 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