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완화 첫날밤…"술 한잔 해야죠" 곳곳 다닥다닥

2단계 완화 첫날밤…홍대 등에 사람 몰려 / 신도림 먹자골목, 오후 7시부터 바글바글

 

<사진=뉴시스>

 

 

[복지tv충청방송] 박혜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평소에는 마스크를 2장씩 쓰고 다니는데,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서 오랜만에 밖에 나왔어요. 친구들하고 술 한잔 하고 집에 가려고요."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완화한 첫날 밤인 14일 저녁,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 인근 먹자골목과 마포구 홍대거리는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과 회포를 풀기 위해 식당 및 주점을 찾은 사람들의 말소리로 왁자지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14일 오전 0시를 기해 수도권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존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운영이 제한됐던 매장들이 정상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정부의 2단계 방침에 따라 포장과 배달만 가능했던 수도권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점 등에서는 매장 이용 인원을 축소한다는 조건 아래 영업을 할 수 있다.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가능했던 수도권 소재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의 운영 제한 조치도 해제됐다.

이처럼 운영 제한이 풀리면서 오후 9시 이후에도 식당과 주점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 시민들은 거리두기 완화 첫 날부터 번화가로 쏟아져 나왔다.

오후 7시부터 가득 찼던 신도림역 인근 먹자골목의 주점들과 식당들은 오후 9시 이후에도 손님들로 바글바글했다. 이들은 테이블 사이 약 1m 내외의 거리를 두고 다닥다닥 붙어 앉아 지인들과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눴다. 매장 안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는 사람은 없었다.

직장인 한모(46)씨는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될 때에는 지인들과의 모임을 최소화하고 가능하면 밖에 안 나가려고 노력했는데, 그래도 이제 2단계가 됐으니까 사람들이 맥주라도 한 잔 더 마시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식당 안에 사람들이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거리두기를 하려고 노력하고 출입명부도 잘 작성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직장인 윤모(46)씨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찾아와서 마스크를 벗고 술을 마시는 것이 불안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식당에서 테이블 이용 시간을 관리하는 등 나름의 노력을 하는 것 같다"며 "오늘 2단계가 돼서 정말 오랜만에 약속을 잡고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젊은층이 많이 찾는 홍대거리에도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과 흥겹게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월요일인 만큼 주말처럼 많은 인파가 몰리지는 않았지만, 일부 주점들에 사람들이 몰려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홍대의 한 주점 앞에서 만난 서모(20)씨는 "평소에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때문에 마스크를 2장씩 쓰고 다니는데, 오늘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돼서 친구 얼굴을 보려고 나왔다"고 했다.

이모(21)씨는 "오후 7시30분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했는데, 언제까지 더 마실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며 "매장 안에서도 거리두기를 하려고 최대한 사람들과 떨어진 테이블에 자리를 잡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에 대해 "결코 하향 조정이 아니다"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방역 협조를 강조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항은 전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거리두기는 조정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나와 가족, 공동체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선 '강제성'이 완화된 자리를 시민 개개인의 더 강력한 '자발적 방역'이 대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감염병은 언제 어디서든 침투할 수 있고, 우리 주변 어디에도 안전지대가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라며 "이제 우리는 방역과 민생이 공존하는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국내 누적 확진자 수는 신규 확진자 109명이 추가되면서 전날 0시 기준 2만2285명이 됐다.
 

복지TV충청방송은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나눔과배려를 실천하는방송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7:30(복지TV 채널 CJ헬로비전 300, 티브로드 99, D'LIVE 255, 현대HCN 421, CMB 144,166 , KT Skylife 188, Olleh tv 219, B tv 293, LG U+ 255)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