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시 '유영삼 시인'


유영삼 시인의 詩 파꽃 외 4편

유영삼 시인의 약력

충북 청원 출생.창조문학등단. 2010 충북여성문학상 수상.

충북작가회의, 비존재, 새와 나무 동인, 보은문학회 회원.

시집,돌아보다

 

파꽃

 

파밭은 마이크를 생산하는 공장지대지

겨우내

하늘의 고음도

구름의 중음도

땅의 저음도 다 감지하지

 

노랑나비 살포시 입맞춤하면

개나리 민들레 꽃피워

제 숨을 곳을 건축케 하고

흰나비 호랑나비 들고 날 때마다

조팝꽃 철쭉꽃 온 산야에

제 심장 터뜨리게 하지

 

바람도 먼지도 온갖 색깔로 제 몸을 만드는데

아직 색깔을 갖지 못한 이여

파밭에 가 파꽃 마이크를 잡아보라

파꽃이 파랗게 질리도록 속내지름 멈추지 마라

 

울안에서 들판까지 소리란 소리 다 머금은 파꽃,

내 속의 멍울 파밭에도 있지 그 멍울

먼 훗날 산비탈 초롱꽃으로 피어

맑디맑은 종소리로 퍼져 나갈 수 있지

 

파꽃 마이크는 먼지의 걸음도 감지하지

 

 

 

폭설

 

계엄령을 내렸다, 밤새 하늘이

눈의 나라, 해독할 수 없는 두꺼운 백서

내 평생 처음이라며, 팔순 노인이 삽을 들어

마당 한편의 문장을 지워나가자

일제히 다가서는 백발의 테러, 적층을 이룬다

 

횡 으 로

 

젊은이는 어디에도 없고 노인과 노인이 맞서 있다

짧은 비명처럼, 말더듬이처럼 뱉어진 雪語들 층층이 굳어있다

백서가 쌓여 거대한 책이 된다

, 어둡고 관절 뭉그러진 노인이 문장 밖으로 물러섰을 때

햇빛이 거대한 문장을 읽어 내린다

서둘러 땅이 받아 적는다

 

몇 장 남지 않은 페이지 위로

새로운 문장이 씌여진다

 

 

 

겨울 낚시

 

얼음은 가장 뜨거운 방석이지

강바람은 무겁고도 가벼운 등짐

허허로움을 기댈 수 있는 버팀목이지

강물은 차가움의 중심에서 눈 깊게 감을 수 있지

얼음은 가장 아름다운 강물의 눈을 보여주려

제 가슴에 드릴을 들이대지

물의 눈은 무지개 색깔로 오는 물고기의 눈을 덤으로 주지

물의 눈에 내 눈을 맡기는 거지

물은 또 물고기에게 그리하여

제일 맑은 영혼의 옷을 서로에게 입혀주지

 

가장 따뜻한 얼음 방석을 깔고 앉음은

물고기의 그 작은 눈이 온 마음을 읽어주기 때문이지

물의 눈이 복잡한 시간을 맡아주기 때문이지

눈은 눈을 살 만한 곳으로 인도하지

저 뜨거운 얼음 방석을 깔고 앉음은

가장 아름다운 눈을 볼 수 있음이지

 

차가움의 중심에 가장 뜨거운 눈이 있지

 

 

 

흐르다, 소리

 

딱딱한 세포 속 응집된 소리

내지르다 토해내다 목젖을 잃은 이여

수천 도의 불속에서 불이었다가 물이었다가

쇠였다가

수억 만대의 매질에 뼈대를 내준 연체동물이여

쇠되 쇠가 아닌 소리시여

이제 내줄 것 없으니 품을 수밖에

세상 만물 만상 만음 보살의 몸과 보살의 염불까지

그리하여 고요타 못해 적막한 이여

당목이 당신의 목젖이 되고

스님의 도포가 바람이 되니

 

산이었다가 물이었다가

공이였다가 무였다가

 

 

 

 

두들겨 맞는다 내리치는 쇠망치에

불꽃이 튄다, 못의 눈

안으로 안으로 울리는 통증

콘크리트 벽 속 깊이 박힌다

시멘트 가루 붉게 흘러내린다 그 위로

흑백사진 한 점 걸린다

 

그 먼 길 자식을 앞세우던 날

늙은 어미의 가슴에 대못이 박혔다

그 무엇으로도 치유할 수도

도려낼 수도 없는 통증은

끈끈한 점액질로 뒤엉켜 옹이로 박혔다

수많은 날 햇볕이 녹아 그 속에 들면

고통도 눈물도 맑고 투명한 사리가 될까

빛을 잃고 쓰러진 저 산기슭 노송처럼

어미도 무덤의 어둠 속으로 내려가

복령을 키우리라

 

못 박힌 가슴, 저 땅에 또 못이 된다

산다는 건

서로의 가슴에 못을 박아 놓고

뜨거웠던 생 한 오라기 걸어놓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