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터미널 개발사업, 시외·고속버스 업체 모두 '반발'

시외버스 "임시 터미널 공동사용, 출혈경쟁 불가피"/ 고속버스 "외부 박차장 해결 없이 사업 졸속 승인"

 

<사진=뉴시스>

 

 

[복지tv충청방송] 박혜림 기자 = 청주고속터미널 개발사업을 둘러싼 운송업체의 반발이 거세다.

외부 박차장(버스 차고지) 이전 문제로 고속버스 운송업체가 난색을 표한 데 이어 임시 터미널 공동사용을 놓고 시외버스 업체가 강경 대응에 나섰다. 고속버스와의 노선 중복, 출혈 경쟁, 직원간 갈등, 수익금 감소 등이 불 보듯 뻔하다는 이유에서다.

'현대화사업'으로 명명된 터미널 개발사업의 파장이 용도변경 특혜 의혹에서 운송업체 반발로 퍼지는 모양새다.

◇시외버스 업계 "임시터미널 공동사용, 강경 투쟁"

시외버스 운송업계의 반발 사유는 '시외버스터미널 공동사용'이다. 고속버스터미널 개발 공사가 예정된 12월부터 2024년 하반기까지 4년간 고속버스 운송업체 5곳이 시외버스터미널을 임시 사용하려는 계획에 반기를 들었다.

고속버스터미널은 시외버스터미널에 임시 매표소를 두고, 22개 승차홈 가운데 3개를 고속버스 승차홈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두 터미널 사업자간 합의 과정에서 운송업체 의견은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자 측은 운송업체 측의 요구에도 합의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외버스 운송업체 5곳 중 새서울고속, 서울고속, 충북리무진, 친선고속 등 4개 업체와 청주시지역버스노조는 즉각 투쟁 태세에 돌입했다.

서울, 대구, 부산 등 전체 주력노선의 80%가 고속버스와 중복돼 출혈 경쟁이 불가피하고, 이에 따른 손실은 시외버스 업계에 돌아갈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새서울고속 관계자는 "코로나19 탓에 새서울고속과 서울고속의 운송수입금은 올 8월 기준 전년 대비 117억원이나 감소했다"며 "향후 4년간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시외버스터미널 공동사용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같은 서울 노선을 운행할 때 고속버스는 시외버스보다 1대당 월 600만원의 수입을 더 올린다"며 "고급형 우등버스를 보유하고 있는 고속버스에 시외버스가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토로했다.

또 "고속버스 기사와 시외버스 기사의 임금 격차도 상당해 양측의 노사 및 노노 갈등도 우려된다"며 "왜 특정 업자의 개발 사업을 위해 우리가 희생을 감수해야 하느냐"고 발끈했다.

시외버스터미널 일대의 교통 체증 우려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하루 시외버스 770여대와 고속버스 170여대가 한 공간을 사용하게 되면 그야말로 교통지옥이 될 것"이라며 "고속터미널 사업자는 자신들이 계획한 외부 박차장에 임시 매표소와 승차홈을 만들어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청주서부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시외버스터미널 일대의 교통사고 출동건수는 32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는 36명, 사망자는 1명이다.

119구급대가 출동하지 않은 단순 접촉사고는 이 통계에 잡히지 않았다.

시외버스 4개 운송업체와 5개 노조 측은 감사원 감사 청구, 행정 및 민사소송, 총파업 등 강경 대응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는 지난 8일 터미널 사업자, 운송업체 등과 이 문제를 놓고 간담회를 진행하려 했으나 운송업체 측의 거센 반발에 일정을 미루기도 했다.

 

◇'외부 박차장 이전'에 고속버스 측도 반발

고속터미널 개발사업의 직접적 이해 당사자인 고속버스 운송업체의 반발도 적잖다. 터미널 사업자가 청주시에서 허가받은 외부 박차장(버스 차고지) 이전 문제가 양측간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차장(泊車場)은 고속버스가 운행 전 대기하며 머무는 장소로서 현재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박차장에는 5개 운수업체 소속 50여대 고속버스가 있다.

아파트를 낀 복합 개발을 위해 편도 1.6㎞나 떨어진 외부 부지(흥덕구 비하동 515-63 외 2필지)에 고속버스 박차장을 통째로 옮기는 사례는 전국에서 청주시가 유일하다. 사업자는 당초 터미널 내 박차장으로 인한 소음·매연 민원 탓에 성남, 부천, 동대구, 서울도심공항터미널이 외부 박차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고속버스 운송업체들은 유지비 증가, 교통 체증, 운전기사 휴식시간 감소 등을 이유로 지속적인 반대 입장을 표했으나 청주시가 운송업체 협의 없이 외부 박차장을 용인하면서 갈등이 증폭됐다.

한 고속버스 운송업체 관계자는 "청주시가 운송업체와 충분한 협의 없이 외부 박차장을 승인했다"며 "터미널 사업자 측과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건축 허가를 내 매우 당황스럽다"고 했다.

이어 "박차장이 외부로 나가면 유지비도 증가하지만, 당장 버스 기사의 휴식 공간이 없어진다"며 "현재는 터미널 부지 내 박차장에서 50~60대 버스가 머물고 있으나 새 터미널에는 4대만 정차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통 고속버스가 서울에서 청주에 도착하면 승객을 하차하고 1시간가량 휴식을 취한 뒤 다시 운행을 한다"며 "외부 박차장을 왕복하려면 기사들 휴식 시간이 그만큼 줄게 돼 안전 운행에도 차질을 빚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출퇴근 시간이나 인근 백화점 판촉행사 등이 있을 땐 외부 박차장에서 터미널 승차홈에 진입하는 데만 20~30분이 걸릴 것"이라며 "버스 기사들의 휴식 공간도 마련하지 않고 사업 허가를 내준 청주시의 졸속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지난 3월 청주시 교통영향평가에서는 터미널 현대화사업 후 그 일대의 하루 평균 교통량이 3835대에서 4796대로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버스 운송업체들은 외부 박차장 이전에 대한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운송업체 측은 "기술적으로 박차장은 터미널 건물 안에 얼마든지 둘 수 있다"며 "밀폐된 건물 안에 박차장을 두려면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추가 시설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면 사업자의 돈이 들 수밖에 없어 박차장을 밖으로 빼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고속버스터미널 개발사업이 뭐기에

청주시는 지난 4일 청주고속터미널 운영자인 ㈜청주고속터미널과 그 특수관계회사인 ㈜우민이 제출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에 대한 건축허가와 실시계획인가를 내줬다.

사업자가 2017년 1월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입을 하고, 같은 해 8월 청주시와 현대화사업 협약을 한 지 3년 만이다.

업체 측은 2018년 11월 지구단위계획 조건부 승인과 올해 3월 경관·교통심의 조건부 의결을 거쳐 최종 사업권을 따냈다. 감사원은 2017년 5월 이 사업에 대한 투서를 받아 감사에 착수, 2018년 11월 '불문 의결' 처리했다.

사업자는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고속버스터미널을 헐고, 그 일대에 고속버스 승·하차장과 아웃렛·공연장 등이 들어서는 49층 복합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기존 매입한 업무시설(현 주차장)은 상업용지로 변경해 49층 주상복합 2개동을 올린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용도변경 특혜 의혹은 아직 검찰 수사 중이다. 국민의힘 중앙당은 지난 1월 사업자와 대통령 가족과의 친분 등을 문제 삼아 사업자와 청주시 공무원을 배임, 업무상비밀누설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곽상도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20년 용도지정 위반 ▲소유권 이전 후 8개월 만에 용도 변경 ▲감사원 불문처리 ▲사업자의 대통령 가족 친분 등을 특혜 근거로 들었다. 김정숙 여사는 2017년 청주에 수해복구 봉사를 온 뒤 개별 일정으로 고속터미널 사업자 A씨의 병문안을 가기도 했다.

청주지역 17개 상인단체도 지난 6월 성명을 통해 사업자의 자본 잠식과 재단법인 자금 차입 의혹을 제기하며 사업 추진을 반대했다. 터미널 개발사업을 벌이는 2개 업체의 지난해 자본총계 합계는 마이너스 76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자 측은 입장문을 통해 "매각과 용도변경 과정은 적법하게 이뤄졌다"며 "정치권과 결탁한 특정인들의 지속적 의혹 제기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항변했다.
 


복지TV충청방송은 각 사회분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전문 뉴스입니다. 신속한 정보와 함께 나눔과배려를 실천하는방송으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복지TV뉴스 방송시간 : 평일 17:30(복지TV 채널 CJ헬로비전 300, 티브로드 99, D'LIVE 255, 현대HCN 421, CMB 144,166 , KT Skylife 188, Olleh tv 219, B tv 293, LG U+ 255)

- 행복한 미래를 여는 방송 복지TV 충청방송 -